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고려대학교에서 인공지능과 금융공학을 연구하고 있는 어느 대학원생의 블로그입니다.

금융(Finance)/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

[개발] 지금까지 만든 매매 프로그램

MinsukSung 2020. 12. 1. 20:34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너무 바빠서 대신증권 API를 이용해서 자동 매매와 관련된 개발과 관련해서 포스팅을 자주 하지 못했네요. 그래도 짬짬히 개발한 결과를 잠깐 보여드리겠습니다. 

 

대신증권 API를 활용하여 PyQT로 만든 GUI (일부)

생각보다 많이 발전된 것은 없지만, 그래도 이전에 계좌를 확인하고 수익률을 확인만 하던 프로그램에서 지금은 (수동이긴 하지만) 매수/매도와 같은 주문도 넣을 수 있게 추가를 했고 장 시간이 아니면 주문이 들어가지 않게끔까지도 추가해봤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전략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맨날 말로만 인공지능으로 시장을 모델링해서 절대 수익을 찾아내겠다고 말은 했지만, 솔직히 개발을 많이 해본적이 없는 저는 이렇게 간단하게 보이는 매매 시스템도 정말 엄청난 코드가 필요하다는 걸 이번에야 알았네요. 특히 매매 시스템 관련한 코드 중에서 수익률에 색깔 넣는 것도 처음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기말고사가 끝나는대로 매매 시스템과 관련하여 앞으로 진행할 모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종목 검색시 종목명 자동완성
  2. 보유하고 있는 모든 종목에 대한 일괄 매도
  3. 전날 대비 수익이나 수익률
  4. 1분봉, 5분봉, 일봉 DB 업데이트

일단 지금 생각나는 것은 이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내년 1,2월달부터는 전략파트도 같이 개발하기 시작할 겁니다. 아마 저는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켈핑과 같이 매매주기가 1주일을 안 넘기는 전략을 위주로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이메일 주시길 바랍니다.